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

 

1. 두루누리 사회보험료란?
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주와 일하는 근로자의 사회보험료(고용보험·국민연금)의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하는 정책으로 사회보험 가입에 따른 부담을 덜어주고, 사회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.

2. 지원대상
–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장에 고용된 근로자 중 월평균 보수가 210만원 미만인 근로자와 그 사업주에게 사회보험료(고용보험· 국민연금)를 최대 90%까지 각각 지원
– 2018년 1월 1일부터 신규지원자와 기지원자 지원을 합산해 3년(36개월) 지원
– 두루누리 신청일로부터 1년 이내 사회보험 가입이력이 있는 자는 2020년까지 지원 – 지원 제외 대상자
? 전년도 재산의 과세표준액 합계가 6억 원 이상인 자
? 전년도 근로소득이 연 2,772만 원 이상인 자
? 전년도 근로소득을 제외한 종합소득이 연 2,520만 원 이상인 자

3. 지원내용
지원금액
① 신규가입자
– 고용보험료 지원 : 지원신청일 직전 1년간 피보험자격 취득이력이 없는 근로자와 사업주
–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 : 2018.1.1. 이후 취득자로서 지원신청일 직전 1년간 가입이력이 없는 자
⇒ 5명 미만 사업 90% 지원 / 5명 이상 10명 미만 사업 80% 지원
② 기가입자 : 신규지원자에 해당하지 않는 근로자와 사업주
⇒ 10명 미만 사업 40% 지원
보험료 지원방법
– 지원 신청 후 사업주가 월별 보험료를 법정기한 내에 완납한 경우 그 다음 달 보험료에서 해당 월의 보험료 지원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고지하고 지급- 다만, 그 다음 달에 부과될 보험료가 없는 경우에는 해당 달의 지원금은 지원하지 않습니다.

4. 가입 및 신청절차
온라인 신고
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()이용
사이트 회원가입 후 로그인
회원가입→ 사업장회원선택 →약관동의→ 사업장실명확인→ 회원정보입력
사업장 가입 및 보험료 지원신청
– 미가입 사업장 : 사업장 업무 → 성립신고 (두루누리 보험료 지원 체크)
– 기가입 사업장 : 사업장 업무 →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
서면신고
신청서류를 작성하여 사업장 소재지 관할 근로복지공단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·우편·팩스로 제출
*제출서류
– 미가입 사업장 : 보험관계성립신고서 및 피보험자격취득신고서
– 기가입 사업장 : 보험료지원신청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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